본문 바로가기
JAVA

[변수] 출력코드와 변수

by amoomar 2021. 12. 21.
반응형

 

해당 포스팅에서는  이클립스의 설치와 아주 간단한 조작과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이클립스 설치*

이클립스의 설치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할 수 있다.

https://blog.naver.com/coding_helper/222617517892

 

JDK & 이클립스 설치

녹화본과 함께 이용하세요 😃 https://www.youtube.com/watch?v=amozOJ-V-Sg 화질이 엄청 안좋...

blog.naver.com

 

 


 

 

1. 개요

 

1) 특성에 따른 언어 분류

  1. C언어 : 컴파일 언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개발자에 의존을 많이 하는 언어이다.
  2. python : 인터프리언어라고 하며, 채팅형 언어이다.
  3. java : 객체지향 언어로, 자바 번역기로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ex. 명령에 주어(대상)가(이) 생겼다.)

 

2) 프로그래밍시 구조를 잘 구성하지 않을 경우의 단점

  1. 유지보수가 불리하다.
  2. 협엽이 불리하다.

 

 


 

2. 기본 생성 및 출력함수

 

1) 프로그래밍 구성 순서

  1. 프로젝트
  2. 패키지
  3. 클래스
  4. 메서드
  5. 코드

단축키 alt + shift + N을 사용하여 new project를 생성.

생성된 프로젝트에 커서를 두고 단축키 ctrl + N을 사용하여 new package생성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조회된다.

표시된 왼쪽 상단(class03)과 같이 패키지가 하얀색으로 보일 경우 하위 폴더가 없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생성한 패키지에 커서를 두고 단축키 ctrl + N을 사용하여 new class를 생성한다.

위와 같이 클래스명을 소문자로 설정하면 상단에 오류가 조회됨을 확인 할  수 있다.

클래스명의 시작은 대문자를 입력하는 것이 보편적이므로 이를 참고하여 클래스명을 지정하는 것이 좋다.

 

 

 


 

 

2) 주석과 개행문자

  1. 범위주석: /*로 시작하여 *로 줄을 띄고 */로 닫는다.
  2. 한줄주석: //포시가 되어있는 줄만 주석처리 한다.
  3. 개행문자: 제어문자라고도 하며 \(역슬레시)로 표시한다. \n=줄바꿈(Line) / \t=간격 맞춰 띄우기(Tap)

주석: 컴파일러가 읽지 않고 뛰어넘는다. 설명글을 달 때 쓰인다.

 

 


 

 

3) 클래스 내부에 main 생성

 

콘솔(사용자와 운영체제간의 소통 결과를 나타내는 창)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main(코드를 생성할 구역)을 생성해야한다.

 

처음 클래스 생성 팝업에서 Which method stubs would you like to create?라는 문구 아래에 존재하는 3개의 선택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데,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 ])를 선택하고 클래스를 생성하면 자동으로 main클래스가 선언된다.

 

하지만, 체크를 누락하여 메인클래스 없이 자바 클래스를 생성했다고 하더라도 문제는 없다.

 

 public class 바로 하단(4번 Line)에 문자열 main을 입력하고 자동완성 단축키(ctrl + space)를 사용하여 원하는 완성 문장(public static void main)을 선택하고 enter키를 누르면 메인창을 빠르게 생성할 수 있다.

 

메인클래스를 포함하고 있는 class파일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main생성

 

 


 

 

 

4) 출력함수

  • System.out.print();
  • System.out.println(); -> 뒤의 ln은 Line의 약자로 줄바꿈을 의미한다.

 

 

 

 

입력 후 상단 run탭의 run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ctrl + F11을 통해 콘솔창으로 결과를 출력 할 수 있다.

클래스 Test01의 저장 경로

 

 


 

 

3. 변수

 

1) 변수의 의미와 자료형의 종류

변수란  값을 담기위한 저장 공간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은 Type(자료형의 종류)이(가) 있다.

  • 논리형 : boolean             1byte               true, false
  • 정수형 : int, long, short    4byte, 8byte      0, 5, 9, 2_100_000_000 등
  • 실수형 : double, float      8byte, 4byte       0.0, 9.5, 2.0, 10.0 등
  • 문자형 : char                 2byte               'a', 'b', 'c', 'd' 등
  • 문자열 : string              정해지지 않음     "abc", "홍길동" 등

 


 

 

2) 변수의 3요소

  1. "자료형"을 알아야 함
  2. "공간" -> 메모리의 저장 공간
  3. "메모리" -> 저장 공간이며 주소

 


 

3) 변수의 선언과 주의사항

 

변수의 선언 : 자료형 변수명 = 초기값;

  (1) 변수 선언시 주의사항

  • 같은 이름의 변수로 선언할 수 없다.
  • 초기화를 해준다. (쓰레기값이 적용되는 것을 방지)
  • 되도록 선언부에 한꺼번에 선언한다. (가독성)

  (2) 변수명에 대한 주의사항

  • 숫자는 맨 앞에 쓸 수 없다.
  • 특수문자( _제외)를 쓸 수 없다.
  • 소문자 지향, 공백 사용 불가하다. (카멜법의 사용을 위해 -> goodBoy 혹은 good_boy로 사용)
  • 한글 사용 지양 (외국은 운영체제에 한글이 적용되지 않아 판매시 메리트가 저하된다.)
  • 가급적 명사로 사용하거나 뜻이 있는 단어를 선택한다.

 

 


 

 

4) 변수 사용의 이유

: 반복되는 값들을 쉽게 관리하기 위함과 값에 의미부여를 하기 위함이다.

TIP. 줄정렬은 ctrl + a로 전체 단락 선택 후 ctrl + i로 간단하게 가능하다.

반응형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고리즘] 선택정렬  (0) 2021.12.26
[반복문] 랜덤과 중복제거  (0) 2021.12.23
[제어문] 과제_up, down game  (0) 2021.12.23
[제어문] 반복문  (0) 2021.12.22
[제어문] 연산자 & 조건문 & 입력함수  (0) 2021.12.21